본문 바로가기

모험가 아린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보험 꿀팁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보험 꿀팁을 작성합니다. 보험 전문가는 아니고 최근에 보험을 가입하려고 여기저기 열심히 알아보고 있는 개인1입니다. 하지만 기록도 할 겸, 찐 개인 입장에서 보험 관련 사실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저 역시도 보험 초보자이기 때문에 최대한 알기 쉽게 작성하겠습니다. 사회 초년생,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책임져야할 것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험 어디서 가르쳐주는 것도 아닌데 실비, 건강, 생명, 운전자, 화재 등등 종류는 어쩜 이리 다양한지요ㅠㅠ..

1. 보험은 돈 벌이 수단이 아닌 보험일 뿐이다.  

보험 관련 상담을 받으려 보험클리닉, 각종 보험사, 보험 관련 앱을 다운로드 받아 비교해봤습니다. 6만원 대부터 20만원 대까지 정말 다양하게 설계를 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험비로 한탕하는 것보다 건강한 것입니다. 애초에 병원비가 나올 일이 없도록 하고 사회초년생이면 가장 기본적인 보장만 꼼꼼히 챙기는 것이 나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물론 내가 돈이 많고, 자주 아프고, 미래를 확실히 대비해야겠다하면 보험비에 더 투자를 해도 되지만...저는 10~15만 원 선을 예산으로 잡았습니다. 

2. 가입해야할 보험은 종합, 실비, 운전자 정도...

세상에는 정말 기상천외한 다양한 보험이 있습니다. 그 중 필수적인 보험은 종합, 실비, 운전자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 보험은 암, 뇌, 심장 관련 큼직큼직한 보장(진단비 + 수술비)을 챙기셔야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보장료가 3만 원, 5만 원하는 짜잘짜잘한 항목들은 그냥 적금으로 해결하시고 몇 백, 억 단위 보장하는 큰 질병을 보험으로 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달 보험료가 100원이여도 20년이면 24,000원인데, 짜잘이들은 그냥 낸 돈 돌려받는거라고 생각하면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운전자의 경우 상해 관련 보장을 챙기셔야합니다. 

3. 20년 납? 30년 납?

이건 정답은 없지만 20년 납을 조금 더 추천합니다. 당연히 납부 기간이 길어지면 월 보험료가 감소하지만 10년이 차이가 엄청난 금액 차이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보장 항목에 20년납으로 조회했을 때 12만 원, 30년 납으로 조회했을 때 9만 원 선으로 조회가 됐습니다. 20년 납으로 했을 때 총 보험료는 이천 팔백 팔십만 원 이지만, 30년 납 총 보험료는 삼천 이백 사십 만원입니다. 약 360만 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조금 힘들더라도 20년 바짝 지출하는 것이 총 지출하는 금액 기준으로 봤을 때 유리하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도 확인해야합니다. 갱신형의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보험료가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갱신형으로 가입해야하지만 갱신형만 있는 항목들도 있습니다. 

4. 80세 만기? 90세? 100세??

만기 기간도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대체로 90세 만기를 추천해주셨습니다. 100세가 되면 보험료가 나와도 쓸 데가 없다고....제 생각에도 그렇습니다. 보험료가 나와도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야 좀 쓰지 100세에 1억, 2억 나와도 후세에 남기지 않고서야 쓸 일이 어딨습니까ㅎ...평균 수명이 더더 길어질 수도 있지만 건강할 때까지만 살고 싶은 욕심입니다...

5. 기타 미세 팁

일상생활배상특약은 꼭 넣어야 합니다. 누수가 되거나 의도치 않게 배상 책임을 물어야할 때 보험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등본 상 주소로 적용이 되기 떄문에 가족과 같이 살면, 가족이 일배책에 모두 가입되어 있으면, 중복으로 보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의도치 않게 큰 돈 나갈 일이 생기면 멘붕인데 일상생활배상특약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고 보험료도 저렴한 편입니다. 더

또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때는 설계사님께 양해를 구해 녹음을 합시다.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지 않거나 다르게 설명했을 경우 계약의 내용으로 주장할 수 없다고 하고 몇 가지 판례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갱신형 보험인데 보험료 갱신이 없다고 설계사가 가입 당시 이야기한 경우, 소송을 통해 무효화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어떤 보험을 가입해도 신체 건강한 것이 우선입니다. 운동도 하고, 건강검진도 주기적으로 하고, 보험비 탈 일 없으면 건강해서 다행이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겠습니다. 보험사 방문하면 다들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기는 하는데 어느정도 기본적인 걸 알고 있으면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전에 증서를 뽑아달라고 해서 꼼꼼히 확인하고 빠지는 보장이 없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해약하지 않는 이상 20년, 30년을 납부해야하고 90세, 100세까지 함께 가는 보험이기 때문에 과할 만큼 확인하고 가입합시다!